News & Events

본문 바로가기

News & Events

소식 [SBS Biz 라이프 매거진 참 좋은 하루] 신약 개발의 패러다임을 바꾼다! 인간화 동물 모델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55회 작성일 24-07-08 09:42

본문

0233a1743387a6a727184bb33789db98_1727852745_8729.png 


Q. 신약개발 과정 중 임상시험에 투자하는 비용이 크게 늘고 있다고요?

A. 네, 맞습니다. 신약개발 비용의 상당 부분 임상시험이 차지하고 있는데요. 환자들을 위해 개발되는 신약후보물질들이 안전한지, 그리고 효과가 있는지를 병원에서 시험하는 과정을 임상시험이라고 하며, 이 과정에는 높은 전문성이 필요해 전문 수탁기관을 통해 진행됩니다. 하지만 임상시험에 쓰이는 비용이 크게 늘고 있습니다. 


Q. 하나의 신약을 개발하는데 10~15년 정도가 걸린다고 하니 임상시험을 빨리 시작을 해야 효능검증도 빨리 이뤄질 것 같은데, 오히려 이런 접근 방식이 우려의 대상이 되고 있다구요.

A. 네, 최근 FTA 보고서에 따르면 임상시험에 진입한 약물의 95%가 실패하고, 그 원인 중 하나로 부적절한 동물 시험이 지적되고 있습니다. 비임상시험에서 좋은 결과를 보였던 약물이 임상시험에서 실패하는 이유는 동물모델이 인간의 질병을 반영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Q. 동물의 경우에는 사람과 유전자 정보가 완벽하게 일치하지 않잖아요. 그런 부분에서 오는 한계가 있을 것 같은데 어떻습니까?

A. 네, 사람과 동물은 유사하지만 완벽하게 일치하지 않아서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인간화 마우스가 등장했습니다. 이는 인간의 세포나 조직을 이식한 생쥐로, 약물의 표적 단백질 모양이 다르면 약물 효과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Q. 인간의 세포를 가진 동물을 활용함에 약물의 독성이나 효과를 좀 더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을 것 같은데 현재 어느 정도 개발이 된 상황입니까?

A. 이미 신약 개발에 많이 활용되고 있으며, 특히 면역항암제 개발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인간화 마우스는 두 가지 기술로 나뉘며, 인간의 유전자를 가진 인간화마우스와 인간 세포나 조직을 가진 인간화마우스가 있습니다.


Q. 국내에서는 이제 막 도입을 하는 단계지만, 해외에서는 수년 전부터 활용이 되고 있다구요.

A. 네, 최근까지 국내에서 생산이 불가능했으나, 현재 면역결핍마우스를 자체 개발하여 인간화 마우스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사람의 면역세포를 이식하면 이식편대숙주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Q. 실험 중에 동물이 죽게 되면 약 때문인지 동물 자체에 문제가 있었는지 확인하기가 쉽지 않을 것 같은데 문제를 해결할 방법이 없는 걸까요?

A. 저희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피하 식별 단백질을 제거한 마우스를 개발했습니다. 이를 통해 사람의 면역세포가 마우스를 적으로 인식하는 문제를 최소화할 수 있었습니다.


Q. 우리나라에서도 관련 기술이 개발되었다니 참 반가운 소식인데, 현재는 어떤 곳에서 활용이 되고 있나요?

A. 현재 인간화 마우스는 면역항암 신약 비임상시험에 주로 사용되며, 혈액 속에 백혈구가 이식된 마우스와 간 세포가 이식된 간인간화 마우스가 활용되고 있습니다.


Q. 신약개발이 국가경쟁력을 좌우하는 분야인 만큼 효과적인 비임상시험을 수행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기술력이다 이런 생각이 드는데 앞으로 인간화 마우스 산업의 미래,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A. 인간화 마우스 기술은 맞춤형 치료법 개발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이며, 특히 중국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이러한 기술력을 확보하기 위한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출처: [라이프 매거진 참 좋은 하루] 신약 개발의 패러다임을 바꾼다! 인간화 동물 모델 


지에이치바이오(주) | GHBio

지에이치바이오(주)

|

사업자번호 : 318-81-03789

|

대표자 : 유경원


주소 : 대전광역시 유성구 테크노4로 17 D217

|

Tel : 042-716-2177

|

Fax : 070-8233-6358

|

E-mail : ghbio@gh-bio.com



COPYRIGHT © 2023 GHBIO. ALL RIGHTS RESERVED.